로컬에서는 잘 되는데 ☘️

Git remote 원격 저장소와 Github

by youngjun._.

Git 기초 공부하기 목차
(1) 2020/02/29 - [Git] - Visual Studio Code에 Github 연동하기
(2) 2020/04/16 - [Git] - Git 이란?
(3) 2020/04/17 - [Git] - Git 설치 및 커멘드 사용법
(4) 2020/04/18 - [Git] - Git Branch 사용하기
(5) 2020/04/19 - [Git] - Git remote 원격 저장소와 Github
(6) 2020/04/20 - [Git] - Git - Pull Request 활용하기

 

 

1.원격 저장소

원격 저장소란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어딘가에 있는 저장소입니다. 원격 저장소에 연결하여 로컬 저장소의 변경 이력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같이 Git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원격 저장소를 설정하고 변경 이력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1. 원격 저장소 추가

원격 저장소 추가는 git remote add <이름> <주소> 명령어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1-2. 원격 저장소 확인

git remote 명령어를 사용하면 연결된 원격 저장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원격 저장소가 없다면 아무 값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git remote show <이름> 명령어를 사용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1-3. 원격 저장소 이름 변경하기

원격 저장소를 추가했을 때 설정한 이름을 변경하고 싶으신가요? git remote rename <기존 이름> <변경할 이름> 명령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4. 원격 저장소 삭제하기

등록된 원격 저장소의 주소가 변경되었거나 필요 없어진 저장소는 git remote rm <이름>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2.원격 저장소 동기화

원격 저장소를 연결한다고 해서 로컬에서의 반영 이력이 자동으로 원격 저장소와 동기화 되지는 않습니다. 원격 저장소에서 변경된 이력을 가져오고 반영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2-1. 원격 저장소 갱신

원격 저장소에서 변경된 이력을 가져오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Pull : 원격 저장소에서 변경된 이력을 가져오기 + 병합
  • Fetch : 원격 저장소에서 변경된 이력을 가져오기

두 가지 모두 원격 저장소에서 변경된 이력을 가져오는 것에는 동일하지만, 가져온 후 병합을 하는지 여부에 차이가 있습니다.

Pull

Pull의 경우 git pull 명령어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원격 저장소에서 변경된 이력을 가져온 후 병합을 시도합니다. 병합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할 경우 앞장에서 Branch의 충돌을 해결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충돌이 일어난 파일을 직접 수정해서 해결해야합니다.

Fetch

Fetch의 경우 git fetch 명령어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원격 저장소에서 변경된 이력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병합을 시도하지는 않기 때문에 로컬에서의 작업을 완료하고 병합을 별도로 진행해야합니다.

2-2. 원격 저장소 반영

로컬 저장소에서의 작업이 끝났다면 다른 사람들도 내 작업 내역을 볼 수 있도록 원격 저장소에 반영해야합니다.

원격 저장소 반영은 git push <이름> <Branch > 명령어로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원격 저장소에 반영한 내역이 있다면 갱신 후 다시 반영해주세요.

3. GitHub

Github는 원격 저장소를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Git 호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Github는 저장소 관리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Fork 사용한 Clone

Fork란 다른 사람의 원격 저장소를 내 Github 원격 저장소에 복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내 저장소에서 나만의 버전 기록을 남기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활용  프로젝트 관리 기능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합니다. Github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부분은 Issues 탭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고, 문제 해결 여부도 남길 수 있는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스 변경  댓글 등록  다양한 편의성 제공

Github는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한 눈에 살펴볼 수도 있고, 웹 상에서 코드를 수정하여 저장소에 반영하거나, 코드에 댓글을 달아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등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4. Github으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4-1. 저장소 생성

Github 메인페이지에 접속하면 내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저장소를 생성하려면 왼쪽 상단의 New repository버튼을 클릭하거나, 오른쪽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New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장소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저장소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저장소 공개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저장소 공개 유형에는 Public과 Private가 있습니다. Public 유형은 생성한 내 저장소에 아무나 접근 가능하지만 Private 유형은 나 또는 내가 지정한 사람만 접근 가능합니다.

저장소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저장소 생성 후 원격 저장소를 연결하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원격 저장소 연결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4-2. Github 둘러보기

 

Github에 저장소를 생성 완료했습니다. Github에서는 Git 호스팅 외에도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de 

저장소 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이 탭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요약 정보를 간략하게 볼 수 있으며, 저장소를 복제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Commits 영역을 누르면 원격 저장소 반영 내역을 볼 수 있고, 해당 반영 내역을 누르면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Branches 영역을 누르면 Branch 내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Issues 

Issues 탭에서는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는 작업들 또는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공간입니다.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댓글을 달아 상호 소통할 수 있습니다.

Pull requests 

Pull requests 탭에서는 프로젝트에 Pull request 요청된 내역을 보여줍니다. Pull requests 탭에서도 요청된 부분에 대해 댓글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Pull request란 저장소를 Fork한 사용자가 작업 완료 후 저장소에 작업한 내역을 반영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Pull request는 자연스러운 코드 리뷰와 잦은 병합에서 발생하는 코드 충돌을 막아 협업하는데 많이 쓰이며, Push 권한이 없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할 때도 쓰입니다.

Insights 

Insights 탭에서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누가 가장 많이 기여했는지, 어느 시점에 코드 변경이 많이 일어났는지 요약해서 볼 수 있습니다.

Settings 

Settings 탭에서는 프로젝트의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생성 초기에 입력했던 기본적인 정보 변경 부터, Pull request, Merge 권한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Tool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 마크다운(MarkDown) 문법 정리  (2) 2020.04.23
Git - Pull Request 활용하기  (6) 2020.04.20
Git Branch 사용하기  (0) 2020.04.18
Git 이란?  (2) 2020.04.16
Visual Studio Code에 Github 연동하기  (4) 2020.02.29

블로그의 정보

개발하는만두

youngjun._.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