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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패턴] 어댑터 패턴

by youngjun._.

1.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이란?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바꿔줌으로써 기존 코드를 재사용 한다.

인프런 : 코딩으로 학습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백기선) 강의 중

110V용 코드를 220V용 콘센트에 꼽을 수 있도록 해주는 중간 어댑터

 

기존 코드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로 바꿔주는 패턴

 

구성요소

  • 클라이언트는 항상 Target 인터페이스만 사용하는 형태
  • Adaptee에 해당하는 클래스(ex. 한국에서 미국으로 들고온 한국 냉장고)
  • Target과 Adaptee 사이를 이어주는 Adapter

2. 적용 전 코드

security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클래스들 (공통 Utils)

  • UserDetails
    • username과 password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인터페이스
    • Target에 해당
public interface UserDetails {
    String getUsername();
    String getPassword();
}
  • UserDetailsService
    • username에 해당하는 UserDetails 유저 정보를 읽어들이는 인터페이스
    • Target에 해당
public interface UserDetailsService {
    UserDetails loadUser(String username);
}​

  • LoginHandler
    • UserDetails와 UserDetailsService로 로그인을 처리하는 핸들러
    • Client에 해당
public class LoginHandler {

    UserDetailsService userDetailsService;

    public LoginHandler(UserDetailsService userDetailsService) {
        this.userDetailsService = userDetailsService;
    }

    public String login(String username, String password) {
        UserDetails userDetails = userDetailsService.loadUser(username);
        if (userDetails.getPassword().equals(password)) {
            return userDetails.getUsername();
        } else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
        }
    }
}

 

Account

  • 애플리케이션마다 (각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만드는 일반적인 Account
  • security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와 다르게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사용하는 용도의 클래스이다.
  • Adaptee에 해당
public class Account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password;
    private String email;
  
  	// getter, setter ...
}

 

AccountService

  • 애플리케이션마다 (각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만드는 일반적인 AccountService
  • security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와 다르게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사용하는 용도의 클래스이다.
  • Adaptee에 해당
public class AccountService {

    public Account findAccountByUsername(String username) {
        Accoun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setName(username);
        account.setPassword(username);
        account.setEmail(username);
        return account;
    }

    public void createNewAccount(Account account) {

    }

    public void updateAccount(Account account) {

    }

}

Client 코드에 해당하는 로그인 기능을 처리해주는 LoginHandlerUserDatilsUserDetailsService라는 정해진 규격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Target에 해당)

 

우리 애플리케이션의 AccountAccountServiceAdaptee에 해당한다.

 

여기에 중간 어댑터를 만들어서 현재 security 내의 클래스와 상호호환되지 않는 이 두 클래스를 호환시킬 수 있도록 해보자.

 

 

3. 어댑터 패턴을 적용해보자.

클라이언트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사용 중인지 확인해야 한다.

  • UserDetails와 Account를 연결
  • UserDetailsService와 AccountService를 연결

3-1. Targ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어댑터 클래스 생성

3-1-1. AccountUserDetailsService

Adaptee를 사용해서 Target 인터페이스 규약에 맞도록 구현해준다.

  1. UserDetailsServic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
  2. Adaptee에 해당하는 AccountService를 필드로 가지고 사용
  3. loadUser()를 Override할 때, AccountService를 사용
  4. 이 때, AccountServiceUserDetails와 상관없는 Account를 넘겨주기 때문에 이를 다시 UserDetails로 변환해주는 어댑터가 필요
public class AccountUserDetailsService implements UserDetailsService {

    private AccountService accountService;

    public AccountUserDetailsService(AccountService accountService) {
        this.accountService = accountService;
    }

    @Override
    public UserDetails loadUser(String username) {
        return new AccountUserDetails(accountService.findAccountByUsername(username));
    }
}

3-1-2. AccountUserDetails

  1. UserDetails라는 Target을 Adaptee에 해당하는 Account를 사용해서 구현
public class AccountUserDetails implements UserDetails {

    private Account account;

    public AccountUserDetails(Account account) {
        this.account = account;
    }

    @Override
    public String getUsername() {
        return account.getName();
    }

    @Override
    public String getPassword() {
        return account.getPassword();
    }
}

3-2. 어댑터를 사용한 클라이언트 코드

security에서 제공하는 LoginHandler를 사용

public class 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ountService accountService = new AccountService();
        UserDetailsService userDetailsService = new AccountUserDetailsService(accountService);
        LoginHandler loginHandler = new LoginHandler(userDetailsService);
        String login = loginHandler.login("solar", "solar");
        System.out.println(login); //solar
    }
}

어댑터를 별도의 클래스로 만들면 기존의 코드는 하나도 수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3rd party 코드이거나 maven 의존성으로 추가한 코드의 경우처럼 직접 수정할 수 없을 때 이렇게 별도의 클래스인 어댑터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3-3. 장점

  • 기존 코드(Adaptee)를 변경하지 않고 원하는 인터페이스(Target) 구현체를 만들어 재사용할 수 있다.
    •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OCP(Open Closed Principle) 원칙에 가까운 패턴이다.
  • 기존 코드가 하던 일과 특정 인터페이스 구현체로 변환하는 작업을 각기 다른 클래스로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 각각 하던 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원칙에 가까운 패턴이다.

3-4. 단점

  • 클래스가 많아지고, 구조가 복잡해진다.

 

4. 어댑터 패턴 없이 구현할 수 있을까?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경우라면 가능하다.

 

Adaptee가 Target 인터페이스를 직접 구현하도록 수정하면 된다.

public class Account implements UserDetails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password;
    private String email;

  @Override
  public String getUsername() {
    return this.name;
  }

  @Override
  public String getPassword() {
    return this.password;
  }

      // getter, setter ...
}
public class AccountService implements UserDetailsService {

    public Account findAccountByUsername(String username) {
        Accoun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setName(username);
        account.setPassword(username);
        account.setEmail(username);
        return account;
    }

    public void createNewAccount(Account account) { }

    public void updateAccount(Account account) { }

      @Override
      public UserDetails loadUser(String username) {
      return findAccountByUsername(username);
    }
}
기존 코드가 수정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별도의 클래스(어댑터)를 생성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복잡도는 줄일 수 있다.

어댑터 패턴을 적용한 코드가 단일책임원칙을 지킬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적용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5. 실무 사용 예

Java

  • java.util.Arrays#asList(T...)
  • java.util.Collections#list(Enumeration), java.util.Collections#enumeration()
  • java.io.InputStreamReader(InputStream)
  • java.io.OutputStreamWriter(OutputStream)

Spring

  • HandlerAdpter: 우리가 작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핸들러 코드를 스프링 MVC가 실행할 수 있 는 형태로 변환해주는 어댑터용 인터페이스.
  • 스프링 시큐리티의 UserDetails, UserDetailsService

5-1. java.util.Arrays#asList(T...)

  • 배열을 리스트로 변환해준다.
  • 배열 -(어댑터)→ 리스트
  • T... : 가변인자 - 내부적으로는 배열로 넘겨받게 된다.
List<String> strings = Arrays.asList("a", "b", "c");

5-2. java.util.Collections#list(Enumeration) && #enumeration()

  • java.util.Collections#enumeration() : 컬렉션을 Enumeration으로 변환해준다.
  • strings : Adaptee
  • Collections.enumeration() : Adapter
  • Enumerations<String> : Target
Enumeration<String> enumeration = Collections.enumeration(strings);
  • java.util.Collections#list(Enumeration) : Enumberation을 컬렉션으로 변환해준다.
ArrayList<String> list = Collections.list(enumeration);

5-3. java.io.InputStreamReader(InputStream) && OutputStreamWriter(OutputStream)

  1. 문자열 → InputStream
  2. InputStream → InputStreamReader
  3. InputStreamReader → BufferedReader
패턴을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 패턴이 적용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FileInputStream(), InputStreamReader(), BufferedReader()를 각각 원하는 Target 형태를 돌려주기 때문에 어댑터 패턴이 적용됐다고 할 수 있다.

public class AdapterInJav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io
        try(InputStream is = new FileInputStream("input.txt");
            InputStreamReader isr = new InputStreamReader(is);
            BufferedReader reader = new BufferedReader(isr)) {
            while(reader.ready()) {
                System.out.println(reader.readLine());
            }
        } catch (IOException e) {
            throw new RuntimeException(e);
        }
    }
}

5-4. HandlerAdpter

  • 핸들러 :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반환

우리가 작성하는 다양한 형태의 핸들러 코드를 스프링 MVC가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주는 어댑터용 인터페이스.

public class AdapterInSpr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spatcherServlet dispatcherServlet = new DispatcherServlet();
        HandlerAdapter handlerAdapter = new RequestMappingHandlerAdapter();
    }
}
  •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의 핸들러
@Controller
public class HelloController {

    @GetMapping("/hello")
    public String hello() {
        return "hi";
    }

}
  • doDispatch() 코드 일부
// 해당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HandlerAdapter를 찾아온다.
// Determine handler adapter for the current request.
HandlerAdapter ha = getHandlerAdapter(mappedHandler.getHandler());

// ..(생략)

// 핸들러를 찾아오면 요청을 처리한다. 처리결과로 model and view를 반환한다.
// Actually invoke the handler.
mv = ha.handle(processedRequest, response, mappedHandler.getHandler());
  • getHandlerAdapter()

핸들러는 다양한 형태이기 때문에 Object 타입으로 받아온다.

핸들러를 처리할 수 있는 HandlerAdapter를 찾아서 반환한다.

protected HandlerAdapter getHandlerAdapter(Object handler) throws ServletException {
   if (this.handlerAdapters != null) {
      for (HandlerAdapter adapter : this.handlerAdapters) {
         if (adapter.supports(handler)) {
            return adapter;
         }
      }
   }
   throw new ServletException("No adapter for handler [" + handler +
         "]: The DispatcherServlet configuration needs to include a HandlerAdapter that supports this handler");
}

어떤 핸들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핸들러 어댑터를 사용하게 된다.

핸들러 어댑터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만 구현해주면 된다.

public interface HandlerAdapter {

   /**    * Given a handler instance, return whether or not this {@code HandlerAdapter}
    * can support it. Typical HandlerAdapters will base the decision on the handler
    * type. HandlerAdapters will usually only support one handler type each.
    * <p>A typical implementation:
    * <p>{@code    * return (handler instanceof MyHandler);    * }
    * @param handler the handler object to check
    * @return whether or not this object can use the given handler
    */boolean supports(Object handler);

   /**    * Use the given handler to handle this request.
    * The workflow that is required may vary widely.
    * @param request current HTTP request
    * @param response current HTTP response
    * @param handler the handler to use. This object must have previously been passed
    * to the {@code supports} method of this interface, which must have
    * returned {@code true}.
    * @throws Exception in case of errors
    * @return a ModelAndView object with the name of the view and the required
    * model data, or {@code null} if the request has been handled directly
    */@Nullable
   ModelAndView handle(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Object handler) throws Exception;

   /**    * Same contract as for HttpServlet's {@code getLastModified} method.
    * Can simply return -1 if there's no support in the handler class.
    * @param request current HTTP request
    * @param handler the handler to use
    * @return the lastModified value for the given handler
    * @see javax.servlet.http.HttpServlet#getLastModified
    * @see org.springframework.web.servlet.mvc.LastModified#getLastModified
    */long getLastModified(HttpServletRequest request, Object handler);

핸들러 어댑터는 요청을 처리하는 방법을 구현해주면 된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RequestMappingHandlerAdapter이다.

원한다면 직접만들어서 구현할 수 있다.

스프링은 Adapter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 HttpServletRequestHttpServletResponse를 받아서 ModelAndView를 반환해주는 어댑터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한 것이 HandlerAdapter이다.

 

왜 이런 어댑터 인터페이스가 필요했을까?

다양한 형태의 핸들러가 있고, 각기 다른 형태에 따라 각각 다르게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다르게 처리해야하는 모든 핸들러가 스프링MVC에 들어있고, 다양한 형태의 핸들러를 다 지원할 수 있게(확장에 열려있게) 해주기 위해 스프링 MVC가 고안해놓은 인터페이스이다.

어댑터 패턴을 이해한 후에 SpringMVC의 DispacherServlet 구현 코드를 읽어보고 doDispatch의 동작 원리를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다!

 

레거시 시스템을 원하는 인터페이스로 사용 가능하게 할 수 있고, 어댑터 객체에서 적절히 구현 후 적용한다면 단순한 wrapping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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